요즘 식품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특정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사회생활에도 많은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영국 식품기준청(FSA)이 국립보건원(NHS)의 자료를 토대로 '알레르기에 대한 잘못된 상식'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1.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그 식품은 무조건 먹지말아야 할까?
만약 해당 식품을 식단에서 배제시키게 되면 주요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자신이 지레짐작하여 판단하지 말고 의사를 만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2. 시간이 흐르면 특정 식품 알레르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만 5세경에 달걀, 우유, 밀, 콩 등에 대한 알레르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기능이 강화되고 해당 식품 성분에 대한 면역체계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인들의 땅콩, 해산물, 생선, 견과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시간이 흘러도 거의 사라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3. 모든 식품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날 수 있을까?
이론상으로는 맞지만 영국의 경우 식품 알레르기 원인의 90%는 매우 소수의 식품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샐러리, 글루텐 함유 곡물(밀, 호밀, 보리, 귀리), 갑각류(게, 새우), 달걀, 생선, 루핀, 우유, 어패류(홍합, 굴 등), 겨자, 견과류(브라질넛, 헤이즐넛, 아몬드, 호두), 땅콩, 참깨, 콩, 이산화황, 아황산염 등입니다.
4. 알레르기 반응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가?
알레르기 반응은 즉각적으로 생기기도 하고 수 시간 후에 나타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반응의 강도 또한 달라 어떤 경우에는 약하게 나타납니다.
5. 식품 알레르기는 치명적일 수 있다?
경우에 따라 과민성 쇼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아드레날린을 주사하는 등 즉각 처치하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과일과 채소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
건초열증이 있거나 꽃가루에 민감한 사람, 또는 라텍스에 민감한 사람은 과일과 채소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대부분 재채기, 입주위 또는 입술의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과일과 채소 속의 알레르기 유발물질은 조리를 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음식을 익히면 알레르기없이 섭취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러나 샐러리와 샐러리악은 신선 상태보다 익힌 경우에 더 강한 알레르기 성향을 띠게 된다고 합니다.
7. 화장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가?
알레르기는 음식 섭취를 통해서만 반응하는 것이 아닙니다. 화장품을 구입할 때 표시사항을 잘 확인해 문제 성분이 함유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았을 경우 아름다운 얼굴이 어떻게 될지 상상에 맞기겠습니다.
알레르기 참 무섭죠~~ 다행이 아무거나 먹어도 되는 신체조건이지만..
답글삭제좋은 정보 탱큐~입니다.